요즘 골프인구가 많아지며 골프산업이 굉장히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매번 골프치면서도 잘 모르는, 골프에 있어 없어서는 안되는 골프공에 대해서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공의 제원

골프공
무게 45.93g, 크기 4.11~4.27cm

 

골프공의 무게는 45.93g입니다. 아무래도 무거우면 멀리 날아가기 때문에 무게의 제약이 있습니다. 공은 크기는 대략적으로 4.11~4.27cm 정도의 크기를 가집니다. 색상은 개인의 취향과 개성에 해당되며 색상에 따른 골프공 자체의 차이는 없습니다. 

 

 

 골프공 종류별 특징

 기본적으로 골프공은 1피스~4피스까지 총 4가지로 분류합니다. 그 중 원피스에 해당하는 골프공은 이제는 거의 없어서 제외하고 2~4피스 골프공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공에서 2피스, 3피스, 4피스를 나눠 부르는 것은 골프공 자체의 내부 구조에 기인합니다. 이 내부구조 가장 중심에 코어가 있고 이 코어를 둘러싸고 있는게 외층입니다. 2피스의 경우 코어+외층, 3피스의 경우 코어+내층+외층, 4피스의 경우 코어+내층+내층2+외층으로 되어있습니다. 부르는 사람에 따라서도 다양한데 내층을 맨틀로 표현하며, 외층을 커버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골프공 구조
피스별 골프공의 구조

 

2피스 골프공

  크게 코어와 외층으로 구분되며 구조가 비교적 제일 간단하고 코어에 직접적으로 스윙의 힘이 전달되서 가장 멀리 나가는 공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옛날 이야기고 요즘은 쓰리피스나 포피스 등의 공도 비거리 차이가 별로 없어 큰 의미는 없습니다. 오히려 투피스의 경우는 스핀을 주기 힘들어 거리가 일정하게 나가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투피스 골프공은 보통 연습장용 볼이라고는 하나 실제 일반인들은 2/3피스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필드용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3피스/4피스 골프공

  멘틀층 즉 내층을 하나 더 입히면서 볼을 더 소프트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프로골퍼들은 보통 개인의 성향에 따라 3피스이상을 사용합니다. 그만큼 2피스짜리에 비해 3피쓰가 스핀을 주기에 유리하고 이 스핀으로 컨트롤 샷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3피스나 4피스의 차이도 스핀에 유리한 정도의 차이밖에 없으며, 일반적인 골퍼 분이시라면 2피스, 좀 더 민감하거나 오랜기간 골프를 즐기신 분이라면 3피스를 선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골프공의 재질

  골프공은 표면의 재질이 중요합니다. 2피스 혹은 3피스 저가형은 아오노머나 설린 등의 저렴한 재질로 만들어지며, 3피스 이상이나 프로들 공의 경우 폴리우레탄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아이오노머나 설린 재질의 경우 플라이 현상으로 거리가 유동적이며, 핀이 적으니 많이 구르는 편여서 그린에 올렸을때 예측이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그나마 티샷시에는 스핀이 적어 비거리상으로 유리하다고는 하나 앞서 적은 것처럼 3,4피스도 기술이 좋아져 차이가 별반 나지 않기에 가격을 빼고 본다면 여러모로 우레탄을 사용한 3,4피스가 좋습니다.

 

   3/4피스의 경우는 폴리우레탄 자체가 원가가 높고, 우레탄 특성상 굳히는데 시간이 걸리다 보니 불량률도 높아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일정한 거리를 제공하고, 회전도 비교적 일정하게 들어가 컨트롤 샷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실력의 한단계 도약단계에 있어서는 3/4피스가 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골프공 표면의 패인 자국은?

골프공 딤플
골프공의 딤플

 

  이걸 딤플이라고 보통 부르는데 작지만 몇백개 정도씩 파여 있습니다. 유체역학 적으로 딤플 자체가 공기의 흐름이 공 표면에서 분리되는 현상을 지연함으로써 공의 압력차를 작게 만들어 저항력을 줄이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물론 저항력이 줄어드니 비거리나 늘어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러다보니 골프공 제조업체들은 딤플 자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하여 지금의 모양을 갖추었고, 이 딤플은 회사마다 크기나 개수 모양 다 제각각각입니다.

 

간혹가다 2피스 3피스 구별법을 물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골프공 자체는 쓰여있지 않고, 골프공 박스에 쓰여져 있습니다.  골프공 자체만 가지고는 구분하는 것은 어려우며 공에 있는 숫자는 남과 구분되기 위한 번호일뿐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2.10 - [Golf [골프]] - 드라이버 슬라이스 교정 및 비거리 늘리기

 

드라이버 슬라이스 교정 및 비거리 늘리기

골프에 막 입문하신 분들이라면 고민하는 것이 바로 슬라이스입니다. 아이언은 비거리가 짧아 슬라이스가 나더라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드라이버는 아무래도 비거리가 많이 나

knowledge-container.tistory.com

2022.07.28 - [Golf [골프]] - 드라이버의 각도와 티높이에 따른 비거리의 변화

 

드라이버의 각도와 티높이에 따른 비거리의 변화

지난번까지 드라이버와 백스핀의 상관관계에 대해 포스팅했다면 오늘은 티 높이와 드라이버의 관계에 대해 포스팅해 보고자 합니다. 이상적인 드라이버 각도 보통 드라이버 구매를 하거나 할

knowledge-container.tistory.com

2022.06.13 - [Golf [골프]] - [1편] 드라이버 구매시 나에게 맞는 샤프트 선택하기

 

[1편] 드라이버 구매시 나에게 맞는 샤프트 선택하기

오늘은 모든 골퍼들의 희망사항인 드라이버 비거리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드라이버 샤프트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드라이버 구매 전 생각할 점 골프를 처음 접하게 되면 어찌되었

knowledge-container.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