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식용으로도 많이 사용하며, 주방세제, 빨래, 청소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는 구연산의 특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실생활에 사용하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연산이란

레몬사진
구연의 의미는 레몬

  구연산은 한자로 명명한 것이고 사실 구연이란 것은 '레몬'을 의미하기에 레몬산이라고도 합니다. 영어로는 시트르산(Citric acid) 이라 하며 실제로 감귤류인 레몬이나 라임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입니다. 시트르산은 원래 PH 3.2정도의 농도를 가지지만 보통 제품의 형태로 나오는 것들은 약산성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약산이든 강산이든 산의 성격이 있어 다양한 소독제로 사용되고 있고 신맛을 내기위한 식품첨가제로도 사용됩니다. 

 

종류별로 보는 구연산

  구연산의 경우 정제에 따른 순도 차이에 따라서 공업용, 식용 2가지로 나뉘고 있고 수분함량에 따라 함수구연산, 무수구연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업용에는 수은이 들어가 있다는 말이 방송보도되었고 또 블로그상에 퍼져있는데, 대부분의 세정제용에는 포함이 되지 않기는 하였으나. 일반적으로는 식용을 사용하시는게 안전합니다. 

  

  또 함수구연산, 무수구연산이라 해서 2종류가 있는데 무수구연산의 경우 함수구연산을 가열하여 만든 제품이기에 함수구연산의 경우 수분이 8.8%종도이며, 무수구연산의 경우 0.5%수분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수구연산이 오래보관하기엔 좋은 측면은 있고 함수구연산에 비해 신맛이 10%정도 더 강합니다. 

 

식용 구연산의 효능과 부작용

오스트리아산 구연산
오스트리아산 구연산 - 실머마운틴 판매자

  보통 식용이라면 오스트리아 산의 구연산을 많이 복용합니다. 식용의 효능으로는 젖산이 근육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피로회복에 뛰어납니다. 같은 효과로 음주 후 다음날 반컵 정도의 물에 티스푼으로 한스푼 정도 물에 타서 마시면 간의 해독을 도와 천연 숙취해소제가 됩니다. 또 우리 몸은 PH 7.3~7.4정도를 유지하고 있는데 구연산의 섭취는 혈관청소를 돕고 맑은피를 유지시켜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하여 각종 성인병으로 부터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량 섭취시에는 칼슘흡수를 억제시키기 때문에 피의 응고작용에 방해가 될 수 있고, 골다곰증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면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권장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이런건 다량섭취일 경우이고 1차적으로는 마실때 산 성분이기에 치아의 부식이 있을 수 있다 하여 빨대를 권장하고는 있으나 어찌보면 구연산이 이미 들어가 있는 콜라, 사이다, 박카스 등 이미 구연산을 자연스럽게 마시고 있기에 일반적으로는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구연산에 대해 추가적으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구연산의 실 생활 활용 방법 및 제대로 된 사용방법

지난번 효능글에 이어서 활용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지난번 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구연산의 활용방법 소독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겆이나 청소시(

knowledge-container.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