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요즘 벤투스 샤프트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기존 블루, 블랙 2가지 라인업에서 블루 TR이 등장하며 많은 인기몰이를 했고, 장타자 분들을 위해 최근 블랙 TR까지 새롭게 출시되어 인기가 더해져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드라이버 샤프트 교체 예정이신 분들을 위해서 벤투스 샤프트에 대해 한번 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벤투스 라인업
일반라인업
레드는 TR부터 존재하고 일반 라인업은 블루와 블랙 2가지고 존재합니다. 벤투스의 특징은 벨로코어 기술로 사실 기술은 들어도 잘 모르지만, 해당 기술로 헤드의 흔들림을 바로잡아, 볼의 컨트롤 능력과 헤드스피드를 향상했다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TR시리즈가 나오고 나면서부터 요즘은 대부분 TR로 많이 하는데, 일반 라인업인 블루는 가볍고 블랙은 버겁다는 골퍼들이 블루TR로 유입되어 그렇습니다. 실제로 블랙은 처보면 헤드스피드 110마일인 저로서도 조금 버겁다는 느낌이 있었지만 블랙TR은 동일 스펙 일반 블랙보다는 좀 더 치기 수월하였습니다.
TR라인업
이번에 블랙TR이 새로 나오면서 TR도 일반 라인업보다 더 풍부해졌습니다. TR의 라인업이 기본적으로 벨로코어 기술에 추가된 점은 Spread tow fabric 기술이 적용되어, 백스핀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온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유튜브의 여러 영상을 보아도 장타자 분들 기준으로 400rpm 정도는 줄어드는 효과를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일반보다는 백스핀을 줄이는 효과가 있고, 조금 더 치기 편안해 진 측면이 있어 요즘은 tr 계열로 대부분 맞추시는 것 같습니다.
선택가이드
본격적으로 구매하시기에 앞서 팁을 드리자면 아래 3가지를 나뉘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고르시기 위해서는 피팅샵에서 시타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트랙맨까지는 아니더라도 GDR+ 정도에서 본인의 평균값을 알고 가셔야 그나마 정확합니다. GDR 플러스로도 측정을 못하는 상황이라면 적어도 골프존 스크린골프에서의 평균 정도는 평소에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팅샵에 가서도 트랙맨으로 측정하시되 양해를 구하시고 본인의 드라이버로 최소 10분 정도는 충분히 시타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탄도
탄도는 드라이버 로프트각도 영향을 미치지만, 샤프트에 따라서 2~3도 정도는 조절이 가능하기에, 샤프트 선택에 있어서도 본인의 발사각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헤드스피드를 제외하더라도 개개인의 스윙 스타일에 따라 천차만별인 부분입니다. 찍어 치고 올려치고, 엎어치고 등 각 스타일에 따라 다르기에 특정 지을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발사각 13기준 ±2도 정도가 드라이버가 잘 나오는 영역대입니다.
PGA 볼스피드 74m/s, 발사각 11.2도, 백스핀 2,685rpm, 캐리 246m, 비거리 269m
LPGA 볼스피드 62m/s 발사각 14도, 백스핀 2,628rpm, 캐리 201m, 비거리 225m
많은 글들에서 보면 11~14도를 이상적인 각도로 뽑는데 PGA, LPGA평균만을 이야기하는 것이에 LPGA 평균 비거리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더 높은 각도가 비거리에서는 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이 오차범위를 넘어가는 스윙을 하신다면 1차적인 문제는 스윙폼에 있으니 그 부분을 바로잡으시는 게 먼저 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본인의 발사각이 높은편이면 블랙, 블랙 TR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고, 낮다면 레드TR을 선택하시고 평균이면 블루나 블루TR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경험상 블루TR 6S기준 250m 이상을 보내게 되면 각도가 높게 나오는 편이기에 블랙계열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헤드스피드
위는 일반적인 샤프트 강도를 이야기 한 것인데, 그냥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 듯하여 같이 올립니다. 강도와 무게는 본인의 느낌도 중요하기에 피터분들께 가이드를 받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일반적으로 헤드스피드는 빠르면 블랙(110마일 이상), 보통이면 블루, 약하면 레드TR이 보통입니다. 그러다 보니 레드TR, 블루 TR은 R flex가 존재하고, 블랙TR은 80g X샤프트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적인 기준이 그렇다는 것이고, 스윙스피드가 빨라도 발사각이 낮아서 띄울 목적이라면 Red에서 강도 높은 샤프트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위의 나열된 것처럼 빠르면 빠를 수록 블랙이나 블랙 TR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아무래도 헤드스피가 빠르면 빠를수록 백스핀이 증가하기에 발사각도 낮추고 백스핀도 낮추려는 목적으로 많이들 선택하는 것이 블랙입니다. 개인적으로 110마일에 가까우면 확실히 백스핀이 증가되며, 공이 뜨는 느낌을 받기에 110마일부터는 블랙TR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백스핀
백스핀은 너무 낮으면 공이 뜨지 못하고, 너무 높으면 뜬볼로 비거리가 짧아지니 본인의 평균치와 대입해 보시면서 시타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백스핀이 많다면 TR계열을, 백스핀이 적다면 일반 벤투스를 고르는게 보통입니다. TR샤프트가 기본적으로 저스핀을 지향하여 나온 샤프트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스윙스피드에 따른 백스핀은 정답이 없을 정도로 천차만별이지만, 2,000~2,500 rpm 정도면 적당하다고 보이며, 3천 이상 또는 2천 이하는 백스핀이 많거나 적은 편이니 TR계열 선택 시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세 스펙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모든 판단은 피터분께 도움
사실 드라이버의 샤프트는 본인이 처보고 피터 분들한테 적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위의 정보들로은 절대적인 참고치이지 정답지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비싸더라도 한번 사면 드라이버 보다도 훨씬 오래 쓸 수 있기 때문에, 피팅받아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Golf [골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GDR과 필드의 어프로치 차이(ft.GDR 어프로치 실전연습법) (1) | 2023.04.18 |
---|---|
오래된 골프공은 멀리 나갈까?(ft.로스트볼 비거리) (0) | 2023.04.03 |
드라이버 내구성이 약해진 이유(ft.드라이버 크랙, 드라이버 깨짐) (0) | 2023.03.18 |
골프 라운딩 선물 추천(ft.여자 골프 선물) (0) | 2023.03.06 |
재미를 위해 태어난 특이한 골프공(ft.신기한 골프용품) (1) | 2023.03.05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