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능은 여러사람이 한번에 엑셀을 작업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보통 회사에서는 한 사람이 여러사람에게 취합을 받아 최종공유하는 형태로 진행을 하지만, 이 기능을 하면 굳이 취합없이도 원본 파일에 여러사람이 맡은 부분을 업데이트 하여 한번에 작성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통합 문서 공유 기능 전제조건

  본 기능을 활용하려면 연결된 네트워크에 파일이 있고 각 사람이 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네이버의 My box 를 예로 들면 작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웹서버로 들어가 몇 사람이든 파일을 열고 작업하면 그게 원본 한개의 파일에 저장시킬 수 있습니다.

 

파일 설정하기

[검토] → [통합문서공유] or ALT + R + W

 

편집탭에서는 꼭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변경할 수 있으며 통합 문서 병합도 가능' 체크하시고

 

엑셀 통합문서 공유
통합문서 공유에서 체크

 

  고급탭에서는 개인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변경 내용 업데이트를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하실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 경험상 자동저장 기능활용시 다수의 사용자가 자동저장이 반복되다 보면 저장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에 설정하시더라도 시간간격차를 두실 필요는 있습니다.

 

통합 문서 공유 세부설정
통합 문서 공유 세부 설정

 

주의해야 할 사항

 본 기능을 활용해 약 2년정도 네이버 MY box (당시엔 N드라이브) 로 2-3명이 작업한 적이 있습니다. 그동안 한 5번 정도 파일이 깨지는 현상이 있긴 하였습니다. 깨지는 현상은 위에서 언급하였듯 자동저장때문에 많이 발생하였고, 다수의 사용자가 하나의 셀을 반복적으로 값을 업데이트해서 충돌이 많았던 점이였습니다. 

 

 따라서 본 작업을 하더라도 여러명이 같은 셀의 값을 업데이트 하는 형식의 작업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항상 대량의 업데이트 후에는 백업파일 하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빈번히 이메일과 유선으로 확인하는 번거로움이 상당히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본 방식에는 한번 쯤 사용을 고려해 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