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일단 티스토리를 시작한 만큼 공부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하면 구글에 내 글을 노출시킬까 하는 부분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음/네이버의 저품질 블로그 맞고 조회수가 나락으로 갔다 이런글들도 많이 보아서 (알려진 저품질 로직들이 있으나 본인도 모르는 저품질 이슈도 많아 보입니다) 처음부터 구글만을 타겟팅 해서 하게되었습니다.

처음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고 최신글을 구글이 안끌어가거나(제외됨 아래 링크에서도 안보임), 왜 유효로 안넘어가고 제외됨에 계속 있는지도 모르겠고 그러다 보니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열정이 있는 상태에서 구글 콘솔에 들어가서 계속 URL등록하고 했던 것 같습니다. (URL등록방법은 블로그 다음글에서 한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서 결국 등록이 되게 되면서 깨닫게 된 점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콘솔 제외됨 현황
제외됨 항목이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현황

 

대부분 이 페이지를 많이 보실텐데, 우리가 주목하는 건 오류/제외됨 항목일 겁니다.
오류는 해결사항이 제각각이니 아래 제외됨 항목 2개만 보겠습니다.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저 2가지에 대한 조치법으로 대부분 아래와 같이 제시합니다.

 

URL등록, 색인요청

어떤 블로그들 보면 적극적으로 구글 콘솔 들어가서 계속 색인요청올하면 빨리 된다고 하고, 기다리면 알아서 된다, 굳이 URL등로하고 색인요청하고 이런거 필요없다는 말들이 있었습니다. 타 블로거들 분께서도 경험에서 비롯된 이야기입니다만, 사실 어느 누구도 이거에 대한 정답은 알지 못합니다. 구글로봇이 어떻게 일하는지 로직상은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경험은 짧아도 저런 글만 몇십페이지씩 본결과 확실한건 시간이 되면 글이 엉망이지 않는 한 넘어간다는 사실입니다. (저는 색인요청 해서 4일인가 걸렸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구글 콘솔을 안 보는것은 맞지 않는 것 같고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실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저 상태에서 머무르는 케이스도 꽤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파일크기 줄이기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의 문제는 이미지 파일의 크기 때문에 넘어가지 않는 것이다 650px 정도크기가 적당하다 크기는 100kb이하여야 한다. 그럴려먼 webp 형식의 파일을 써야 한다라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제가 제외됨 → 유효로 넘어간 글들을 보면 webp 포맷이 아닌 것들이 대다수 입니다. (당시에는 그런거 몰랐습니다) 결론은 굳이 webp형식일 필요는 없지만, webp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은 webp형식의 이미지 파일을 넣고 있습니다. webp형식의 이미지 포맷은 구글이 웹페이용 이미지로 만든 포매입니다. 구글 노출을 바란다면 구글의 생태계에 맞춰주는게 맞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참고 - webp형식으로 그림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저는 알캡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설정가면 이미지 형식을 webp로 한다음에 캡처하고 저장하면 webp로 처음부터 저장됩니다. 글쓸때는 그냥 알캡처로 캡처를 떠두었다가 글에 붙여넣고 파일은 저장합니다. 나중에 글을 다 쓰게 되면 다시 불러와서 이미지 설명도 넣어주고 출처도 넣는 방식으로 고쳐주고 있습니다. 이미지 설명도 구글이 원하는 생태계 중에 하나입니다.

저도 아직 블로그 초보인지라 공유드리는게 뭔가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만. 대신 그만큼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위에 적은 것처럼 하나의 글로 다량의 블로그를 보신효과를 거두실 수 있을 겁니다. 앞으로도 배우면서 경험을 나누는 자리로 글을 나눌 예정이니 구독도 해주시고 경험도 같이 나누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