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영화 '킹스맨' 덕분에 더욱 유명세를 얻은 스카치위스키이며 싱글 몰트 위스키인 달모어(Dalmore)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고자 합니다.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
달모어는 스카치위스키로 스코틀랜드 Highland에서 생산되며, 싱글몰트 즉 맥아인 보리만을 가지고 만들어진 위스키를 일컫습니다.
스카치위스키의 분류(Scotch Whisky)
싱글 몰트 (Single Malt Scotch Whisky) : 맥아를 갖고 만든 위스키
싱글 그레인 (Single Grain Scotch Whisky) : 맥아가 아닌 다른 곡물로 만든 위스키
블렌디드 몰트 (Blended Malt Scotch Whisky) : '싱글 몰트'+'싱글 몰트'
블렌디드 그레인 (Blended Grain Scotch Whisky) : '그레인위스키'+'그레인위스키'
블렌디드 (Blended Scotch Whisky) : '몰트 위스키'+'그레인위스키'
출처 - 나무위키
달모어에 대해서
달모어는 '큰 목초지'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영화 '킹스맨'에 출연하여 엄청난 마케팅 효과로 인해 인기가 급상승 한 위스키이기도 합니다. 달모어는 1839년 알렉산더 메더슨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증류소에 찰스 맥켄지와 앤드류 두 형제가 일을 하고 있었는데, 매더슨 형제에게 증류소 운영을 맡기고 후에는 매각하게 됩니다. 1920년 1차 세계대전 당시 남아있던 영국군의 기뢰에 의해 증류소가 전소되고 1922년 다시 증류소를 세워서 운영, 1960년에 화이트앤 맥케이가 인수하고 2014년 엠페라도 디스틸러가 인수하여 운영 중입니다.
달모어의 특징은 병에 있는 문양인데 글렌피딕처럼 사슴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양과 관련하여 재미있는 이야기 중 하나는 1263년 킹 알렉산더 3세가 사냥을 가서 사슴을 쐈는데 이 사슴이 죽지 않고 왕에게 달려들자 맥켄지 가문의 클린피츠재럴드가 창으로 사슴을 찔러 죽인 일화가 있습니다. 감명받은 왕은 스코틀랜드 왕가의 사슴 문양을 마음대로 쓰게 해 준 일화가 있습니다.
맥켄지 가문의 엔드류와 찰스 맥켄지는 이 일화를 삼아 자신들이 운영을 맡게 될 때부터 사슴 문양을 병에 각인하였는데, 지금은 이 사슴 모양이 달모어를 대표하는 문양이 되었고, 이 일화의 주인공이었던 킹 알렉산더 3세로 위스키 네이밍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달모어의 라인업
달모어의 경우 크게 3가지 대분류로 나뉠 수 있고 이에 따라 많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기본 라인업에 해당하는 Principal Collection, Exclusive DE, Travel Exclusive이며, 우리가 흔히 보는 라인업 제품들은 Pricipal 라인업에 속해 있습니다.
The Dalmore 12년을 비롯해 쉐리와 포트우드가 있고, 15년 이후 라인업이 있습니다.
The Dalmore 12
- Port wood Reserve
- Sherry cask select
The Dalmore 15
- Cigar Malt Reserve
The Dalmore 18
King Alexander III
The Dalmore 21
The Dalmore 12
달모어 12년은 달모어를 대표하는 기본 라인업 제품입니다. 아메리카 화이트 오크로 만들어진 버번 캐스크와 올로로소 쉐리 캐스크로 숙성한 제품입니다. 약간의 스모키함이 있고 아로마향과 푸르츠 한 맛이 일품인 제품입니다. 리쿼샵에서는 대략 12만원 전후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The Dalmore 12 Sherry
약간의 스파이스한 향이 살아있고 과일과 피니쉬로는 초콜릿과 같은 단맛이 올라오는 달달함이 배겨있는 제품으로 쉐리 캐스크의 특징이 묻어 있는 제품입니다. 22년 9월 기준으로 코스트코 양재점에 있으며 13만원 조금 안 되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지만 코스트코 가격이라 하더라도 약간 가성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쉐리 위스키를 즐기시려면 글렌드로낙이나 맥켈란 쉐리, 탐두 정도가 더 좋아 보입니다. 쉐리 위스키 관련해서 아래 글 참조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Dalmore Port Wood Reserve
포트우드 리저브의 경우는 아메리카 버번 캐스크와 토니포트 와인 오크통을 사용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이 역시 달모어를 대표하는 아로마향이 살아있고 캐러멜과 푸르츠 함이 살아 있는 제품입니다. 알코올 도수가 조금 있는 편이라 입문자 분들에게는 좀 더 낮은 도수의 제품들이 좋을 듯합니다.
Dalmore 15
12년 동안 아메리칸 버번캐스크에서 숙성 후 나머지 3년을 쉐리 캐스크로 숙성합니다. 아로마 향이 12년과 확 차이 날 정도로 좀 더 리치하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시트러스한 향과 바닐라, 초콜릿의 맛이 올라오는 피니쉬는 달모어의 라인업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있다고 보이는 제품입니다.
Dalmore 18
아메리칸 버번 오크통에서 14년 나머지를 올로로소 쉐리 캐스크로 4년을 숙성시키는 제품입니다. 15년 제품이 고급 위스키의 스탠더드를 제시했다면 18년부터는 진정한 고급 위스키의 풍모를 풍긴다고 합니다. 제주 중문 면세가로 20만원 초반이며 18년 부터는 면세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Dalmore King Alexander III
6가지 다른 캐스크를 사용한 피니쉬로 일반적인 달모어에 비해 조금은 다른 풍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부하면서도 향이 다채로워 바닐라와 캐러멜, 생강등의 맛이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매가로는 대략 50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Dalmore 21
사실 21년은 제주 중문에서도 50만원이상 주셔야 구매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테이스팅 노트에서는 초콜릿 및 시나몬 애플이 느껴지며 피니쉬로 생강, 복숭아 배 등이 난다고 되어있습니다.
'식료 잡화 > Alcohol [알콜성 음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쉐리위스키 입문용 3대장 위스키 - 글렌드로낙(GlenDronach)에 대해서 (2) | 2022.09.15 |
---|---|
스카치 위스키 더 글렌그란트(The Glengrant)에 대해서 (0) | 2022.09.06 |
산토리 위스키와 닛카 위스키의 종류 (1) | 2022.08.30 |
일본의 위스키(제페니즈 위스키)에 대해서 (ft.산토리위스키, 히비키, 가쿠빈) (0) | 2022.08.27 |
하이볼 만들때 알면 좋은 꿀팁과 하이볼 위스키 추천 (1) | 2022.08.25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