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3대 향신료 중 하나인 시나몬이라고도 부른 계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고자 합니다.

 

 

 시나몬에 대해서

시나몬스틱
세계 3대 향신료 시나몬

 

  시나몬은 녹나무속에 속하는 것으로 육계나무의 새로운 가지에 연한 속껍질을 벗겨내고 말린 것을 이야기 합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고대 이집트 시대에서 까지도 널리 사용되는 향신료여서 성경에도 언급이 되어있는 향신료입니다. 수 쳔년씩 지난 유물에서도 계피향이 날 정도로 향신료 중에서는 향이 오래가는 편이기도 합니다.

 

 시나몬의 종류

시나몬 종류
시나몬은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계피라고 부르는 것은 중국시나몬을 이야기 하며 히브리어에서 어원을 찾아서 카시아(Cassia)라고도 부릅니다. 시나몬의 경우는 페니키아어에서 유래되었으며 현대에서는 시나몬이라 통칭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오렌지가 있는데 여러 품종이 있고 원산지에서는 품종마다 세분화시켜 다른 이름으로도 부르고 있지만 통칭적으로 오렌지라고 하듯이 시나몬도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론 시나몬
중국 시나몬(계피, 카시아)
사이공 시나몬
일본 시나몬
인도 시나몬

 

 실론 시나몬

 실론 시나몬은 실론계피나무의 계피로 인도, 방글라데시, 마다가스카와 남이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실론 시나몬의 경우에는 가격이 비싸며, 일반 계피보다는 향과 맛이 훨씬 약한편이라보통 인도의 대표음식인 커리나 디저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커피나 홍차등에도 널리 사용되는 시나몬이며 간혹 참시나몬(true cinnamon)불리기도 합니다. 또 애플시나몬이라 하여 사과잼을 만들때도 시나몬을 사용하면 설탕의 함량을 줄일 수 있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등급기준도 존재하는데 ALBA 가 최상급이면 이후로 C5 SPL, C5, C4, M5, M4, H1, H2 순으로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국 시나몬

  계피나무의 껍질로 만든 것으로 실론 시나몬에 비해 훨씬 강해서 디저트나 커피에 뿌리는 용도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실론 시나몬은 열을 가하게 되면 향이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제빵 등 열을 가하는 경우에는 보통 중국시나몬인 계피를 많이 사용합니다. 스파이시한 특성이 강한 덕분에 수정과에도 사용되기도 하며, 계피차를 마실때도 중국시나몬인 카시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이공 시나몬

  사이공 시나몬은 베트남산으로 카시아인 중국 시나몬에 더 가깝다고 보여지며, 중국 시나몬에 비해서도 향과 맛이 더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태국 커리에도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베트남산 계피는 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간독성을 유발할 수도 있어 일일1-6g 의 섭취가 제한되기도 합니다. YB1~YB4 등급으로 분류되며 1번 → 2번 순으로 등급이 내려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도네시아 시나몬

 인도네시아 시나몬은 코린테(korintje) 라고도 부르며, 미국에서는 90%이상이 수입될 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시나몬입니다. 가격이 가장 저렴한 편이며, 오이제놀(Eugenol) 함량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나몬의 효능

시나몬의 효능
시나몬의 효능

 

 한의학에서 이야기 하는 계피는 감기나 생리통 완화에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폴리페놀을 기준으로 41가지의 항산화 성분이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 페놀성분으로 인해 인슐린의 대체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당뇨병개선에 도움을 주며, 식욕억제 효과도 일부 있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식용이외에도 시나몬 스틱을 창 주변에 두면, 모기가 싫어하여 모기를 도망가게 만드는 천연방향제와 같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계피가 유산을 유발한다고는 되어있지만 현대에 와서는 관련 부작용이 없는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다만 과잉 섭취시에는 와파린과 유사한 항응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비타민A, B1, 철분, 아연, 식이섬유, 비티만C를 함유
폴리페놀 - 세포손상방지, 세포노화방지
폴리보노이드 - 염증완화, 붓기경감, 소화불량에 도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