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마추어 골퍼의 로망이자 영원한 숙제 중 하나는 드라이버로 남들보다 더 먼 비거리를 보내고 싶은 마음입니다. 헤드스피드,발사각,볼스피드,백스핀 등 중요한 요소들이 많이있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라이버의 백스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들의 평균

프로 선수들의 드라이버의 스피드 및 백스핀 등은 아래와 같습니다.

PGA 볼스피드 74m/s, 발사각 11.2도, 백스핀 2,685rpm, 캐리 246m, 비거리 269m
LPGA 볼스피드 62m/s 발사각 14도, 백스핀 2,628rpm, 캐리 201m, 비거리 225m

사실 이러한 것은 하루 500개씩 볼을 휘두르는 프로들의 이야기 이고, 아마추어인 입장에서 위와 같은 데이터가 꼭 맞는 법은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지향하는건 언제나 프로들의 스윙 폼과, 프로들의 비거리 등이니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오히려 남성분들이라면 LPGA 프로들의 데이터를 답안지 삼아 연습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백스핀이 생기는 원리

드라이버 발사각
드라이버의 방향과 공의 방향차로 인해 백스핀이 발생한다

기본적으로 공이 나아가는 방향과 헤드가 나아가는 방향이 일치하면 백스핀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파란색 드라이버의 방향과 빨간색 공의 방향이 각도가 차이나는 것을 볼 수 있고 이로 인해 백스핀이 발생합니다. 야구에서 공과 배트가 제대로 맞지 않으면 높은 파울볼이 생기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백스핀의 이해

  위의 사진에서 결론적으로 빨간색 공의 방향과 파란색 드라이버가 나아가는 방향이 줄어들면 줄어들 수록 백스핀은 적어지며, 벌어지면 벌어질 수록 백스핀 양은 증가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스윙 스피드에 따른 백스핀의 변화는 아래와 같고, 스윙 스피드가 빠르면 빠를 수록 백스핀은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Loft 각이 낮으면 낮을수록 헤드스피드가 빨라도 백스핀이 낮은 것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각도에 따른 백스핀
스윙스피드와 백스핀, 드라이버와 공의 방향각도의 상관관계

 

  위 글을 이해하셨다면 왜 프로들이 드라이버를 7.5도 6도 등 매우 낮은 드라이버 Loft 를 유지하는지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스윙스피드가 줄어들면 비거리가 줄어드니 줄일 수는 없고 드라이버 loft를 낮추어 스핀을 최대한 적게 발생하고자 하는 원리입니다.

 

 

 백스핀과 비거리의 관계

  그러면 왜 프로들이 백스핀을 줄이려 하는지 이해하려면 비거리와 백스핀의 관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일반적으로 백스핀 자체가 적으면 공은 런이 생겨 잘 굴러가지만 너무 없으면 공이 뜨지 않기에 얼마가지 못하고, 백스핀이 많으면 런이 줄어들어들지만 그만큼 공은 잘 뜨는 형태가 나옵니다.

 

백스핀과 비거리
백스핀과 비거리의 관계

 

 위의 자료를 보면 발사각과, 스핀량에 따른 비거리를 보여주는 자료로써 높은 발사각과 적은 백스핀을 좋다고 칭하고 있지만, 위에서 본 것 처럼 높은 발사각은 드라이버의 궤적과 벌어지니 백스핀이 증가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헤드스피드, 발사각, 백스핀의 요소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기에 결국에는 자신이 가진 스윙스피드에 맞는 최적의 조건을 찾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사실 여기에 기본전제는 드라이버의 스윗 스팟을 타격한다는 가정이며 스윗스팟에 가까울 수록 백스핀이 감소하기에 스윗스팟 타격의 중요성도 강조되어 집니다.결론적으로 백스핀을 줄이려면 스윗스팟 타격, 공과 드라이버의 각차를 줄이는 스윙(찍어치기보단 원만하게) 이 필요합니다. 

 

골프 백스핀
백스핀의 생성 모형도

 

  사실 포스팅 자체는 비거리를 늘리기 위한 방도를 말씀드리려는 것이 아니라 백스핀에 따른 변화를 보여드리기 위함이였고 포스팅이 골프를 즐기시는 분들께 유익한 자료였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드라이버는 220m 정도에서 시작해 지금은 GDR+ 기준 250~60m, 트랙맨 기준 250m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6개월가량 거의 드라이버만 치다시피하여 스윙스피드도 빨라졌고 와이파이 구질도 많이 고칠 수 있었습니다. 습장에서 '오잘공' 기준으로 어느정도의 발사각, 스핀량이 어떤 스펙인지를 기억해 두고 거기에 계속 맞추려는 시도를 계속했었고, 그러다 보면 또 스윙스피드가 증가하여 또 최적의 값을 찾고, 또 찾고의 반복이였지만 그러면서 실력향상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드라이버에 관련하여 추가적인 정보글 작성한 것을 링크드리니 한번쯤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1편] 드라이버 구매시 나에게 맞는 샤프트 선택하기

[2편] 드라이버 구매시 나에게 맞는 샤프트 선택하기

드라이버 샬로우페이스와 딥페이스의 특징과 차이점

 

자료출처

https://peterfieldgolf.co.uk/driver-spin-and-launch-distance/ 

https://www.youtube.com/watch?v=bYWn32zFEv0&t=1s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